경영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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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고경영자과정

아주대학교 경영대학원은 산학협력 정신에 입각하여 산업환경의 추세와 원생들의 학습요구의 변화에 따라 지속적인 교육과정의 혁신을 도모해 왔다. 설립초기부터 경영대학원은 일반적인 경영학뿐만 아니라 경영정보학, 기술경영학과, 유통경영 등을 강조하여 별도의 과를 설치했다. 1997년부터는 교육체제를 단순화하기 위해 단일학과로 전환하고 내부적으로 다양한 전공을 두는 방식을 도입하였다. 그 후 2000년 중반에는 e-비즈니스전공, 병원경영전공이 신설되었고, 2010년도에 이르러 벤처MBA, 코칭, 협상, ERP전공, 연구기술경영. 비즈니스애널리틱스 등의 전공이 신설되었다. 이러한 전공의 다양화와 함께 교육의 내실화를 위해 2006년부터는 졸업이수학점을 48학점으로 상향 조정하여 서구식 MBA교육 요건을 갖추었으나 한국적 현실에 맞게 다시 39학점으로 조정하였다.

과정체계의 확립과 발전

아주대학교 경영대학원의 최고경영자과정(AMP: Advanced Management Program)은 개원 시기부터 석사과정과 동일하게 출발하였다. 따라서 최고경영자과정이 비록 비학위과정이기는 하나 학위과정과 거의 대등한 지위를 가지고 있고, 아주대 경영대학원을 지탱하는 두 기둥 중 하나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그러나 처음부터 최고경영자과정으로 제대로 자리를 잡지는 못했다. 처음에는 12명을 모집, 연구과정으로 출발하였고, 1989년 9월 1일 고급관리자과정으로 개칭을 하게 된다. 그러다가 1992년 8월 18일 최고경영자과정으로 재개칭한 후 오늘에 이르게 되었다.연구과정이었던 1, 2, 3기는 석사과정과 동일한 수업을 받았으며, 1989년 가을학기에 입학한 4기부터 석사와는 별도로 수업을 받았다. 연구과정이었을 때부터 1년 과정이었으며 고급관리자과정으로 변경된 이후에는 화, 수, 목요일 주 3회 수업으로 운영되었다.

최고경영자과정은 1993학년도부터 독립운영부서로 운영되어 학교에 일정부분의 간접비를 납부하고 예산운영의 재량권을 가지고 탄력적으로 운영해 나갔다. 최고경영자과정은 1990년대 이후 입학생 규모가 감소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입학생수 최대 기수는 23기(1999년 봄학기)로서 56명이 입학했으며, 90년대 이후 최소 입학생 기수는 22기(1998년 가을학기)와 46기(2010년 가을학기)로서 14명이었다.

연대별 최고경영자과정 입학생 수 변화

제목
1980년대 1990년대 2000년대 2010년대
입학생 기 평균 14.3 37.6 30.5 2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