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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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별과정

경영대학원은 다양한 비학위 공개강좌를 운영하였다. 최고경영자과정도 비학위 과정이기는 하나 이는 설립초기부터 운영되고 있는 아주대의 기본과정으로 간주되고 있어 그 외의 단기 비학위과정을 ‘특별과정’이라고 부른다. 아주대 경영대학원의 특별과정은 1993년 개설된 ‘유통경영자대학’으로 부터 시작하여, 대우그룹 경영자를 대상으로 한 대우AMP과정(1994년)이 90년대에 운영되었다. 2005년부터 2008년까지 여성CEO경영아카데미, 경영전문가과정, 병원경영특별과정, 아주-태평양CEO과정, 아주-CTP CEO과정, 투자유치경영전문가과정, CEO혁신체험 과정, CEO골프아카데미 과정 등 다양한 특별과정을 운영했다. 그러나 그 후 여러 가지 운영상의 어려움으로 인해 이러한 특별과정은 모두 폐쇄되었고 2010년 이후 특별과정은 개설되지 않았다.

80~90년대의 특별과정

아주대학교 경영대학원에서 최초로 운영한 특별과정은 1993년 3월부터 1997년 2월말까지 운영된 ‘유통경영자대학’이다.유통경영자대학은 두산그룹의 두산식품과의 협약프로그램으로 운영하였는데 두산식품의 수퍼마켓 대리점 경영자를 대상으로 한 프로그램이었다. 비용의 거의 대부분을 두산에서 지원하였다.

이 프로그램은 유통시장의 개방에 대비하여 대리점 경영자의 역량을 향상시킨다는 목적을 가지고 경영학 기본과 유통에 대한 이슈를 주 1회 야간시간에 다루었다. 두산그룹에 경영자문을 하고 있던 황의록 당시 경영대학원 원장이 이 프로그램을 유치하고 운영하였다.

아주대학교와 대우그룹간의 특수관계를 이용하여 1994년 9월1일부터 1995년까지 대우 그룹의 차세대 CEO를 대상으로 서울역 앞 대우센터에서 '대우 AMP 과정'을 운영하였다. 이 프로그램은 독고윤 교수가 주임교수를 맡았다.

90년대 운영한 특별과정

90년대 특별과정
개설시기 목적 교육과정
유통경영자대학 1993. 3 -1997.2 (총 10기) 수퍼마켓경영자 대상 유통경영교육 주1회 / 1년과정
대우AMP 1994. 9 -1995 (총2기) 대우 차세대CEO 대상 리더십교육 주1회 / 6개월

제 6기 유통경영자 대학산업시찰

1995. 1. 11 ~ 18 / 방문지 : 미국 LA, 라스베가스, 하와이

제 5기 유통경영자 부부초청연회

1994. 11. 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