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대학원

온라인, 오프라인 자유롭게 수강할 수 있는 MBA
최고의 교수진이 직강하는 MBA

캠퍼스라이프와 아주문화

경영대학원은 직장인들이 주경야독으로 학습을 하는 곳이기 때문에 물리적으로 자치활동을 하기 어렵고 또 캠퍼스 라이프를 즐기는데 한계가 있다. 그러나 그들은 다른 한편에서는 네트워크의 중요성을 절감하고 있고 교실에서 배우는 것 이상으로 원우들간 교류를 통해 배우는 것이 많다는 것을 인지하고 있기 때문에 물리적인 한계를 극복하고 활발한 자치활동을 하고 아주대 경영대학원 특유의 문화를 만들어냈다. 아주대 경영대학원은 특이하게도 초창기부터 오랫동안 석사과정과 최고경영자과정이 단일한 회칙으로 원우회를 운영하였다. 2000년에 온라인과정이 개설되면서 석사과정 원우회는 오프라인과 온라인으로 2원화되다가 2013년에 통합되는 역정을 거쳤다. 2013년부터는 기타, 밴드 등 동아리활동이 활성화되었고, 위아주문화, 형제기문화, 후원문화, 의식문화를 통해 아주~특별한 공통체를 만들었다.

학생 자치기구의 변천

아주대학교 경영대학원이 발전함에 따라 원우들의 자치기구도 많은 변천을 거쳤다.

경영대학원에는 석사과정과 최고경영자과정이 있다. 이 두 과정은 하나는 학위과정, 다른 하나는 비학위과정으로서 전혀 다른 과정이지만 초기에는 양 과정간 교류가 활발하였고 원우수첩도 통합하여 제작하였으며, 심지어는 원우회 회칙도 2013년 가을 학기 원우회 회칙이 전면 개정될 때까지 두 과정이 공동 회칙을 사용하였다. 사실상 많은 활동이 과정별로 이루어지기는 하였으나 석사과정과 최고경영자 과정은 공식적으로는 동일한 원우회에 소속되었고, 양 과정의 회장이 공동 회장을 맡았다.

2000년에 서울에서 온라인 과정(Cyber MBA과정)이 개설되면서 경영대학원 자치 기구는 복잡해지기 시작한다. 수원의 오프라인 과정과 서울의 온라인 과정은 2005년까지 전혀 접촉이 없이 별개로 운영되었다. 서울 온라인 과정은 별도의 회칙을 만들고 스스로 ‘아주대학교 경영대학원 서울 MBA 원우회’라고 불렀다.

2005년까지는 원우수첩(학생수첩)도 별도로 제작되었다. 2006년부터 통합작업이 시작되고, 양 과정이 동일한 교육과정을 적용받게 된다. 이 때부터 원우수첩도 단일화된다. 그러나 원우회의 운영은 분리되어 있었고 원우수첩에는 두 개의 회칙과 두 개의 조직도가 실리고 원우들도 구분되어 있었다. 오프라인 과정은 Main Campus(MC), 온라인과정은 Global Campus(GC)라 칭해지면서 석사과정 안에 두 개의 캠퍼스를 유지하는 정책이 2006년부터 2013년 초까지 지속되었다. 그러던 것이 상당한 내부적인 노력을 통해 2013년 가을 학기부터 MC와 GC의 구분이 없어지고 원우회도 단일화된다.

이 때부터 수원에서 석사와 최고경영자과정이 하나의 원우회칙을 쓰던 관행도 사라지게 된다.